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비트코인 네트워크 규칙
    블록체인/비트코인 2024. 3. 28. 21:10

    비트코인 네트워크 시스템에는 몇가지 중요한 규칙이 있다.

     

     

    규칙 첫 번째.

    채굴에 성공한 자에게는 경제적 보상이 주어진다. 이 때 경제적 보상은 '블록 보상 + 거래 수수료' 보상을 의미한다.

     

    https://www.blockchain.com/explorer/blocks/btc/836649

     

     

    '주조됨' 항목이 발행된 항목이며 6.25 개 블록 보상을 받았다. 아래 '보상' 항목은 수수료 보상까지 합친 항목임으로 6.4159-6.25 개가 수수료 보상인셈이다. (수수료 항목이 있어 굳이 계산 안해도 된다.)

     

     

    '업무' 항목이 블록에 포함되어 있는 트랜잭션 수이다. (한글 번역기를 사용하여 번역이 이상한 점을 알아두자.) 해당 블록에는 총 3768개의 거래가 포함되어 있다.

     

     

     

     

    맨 첫번째 트랜잭션이 블록 보상이다. 채굴자에게 주는 보상이 기록이 된다. 그 다음으로 Sats 는 사토시를 단위를 의미하며 1Btc는 1억 sats 이다. 

     

     

     

    규칙 두번째.

    보상은 21만 번째 블록마다 반씩 줄어든다. (이를 반감기라 한다.)

     

     

    2010년 첫 블록 보상은 50 BTC 로 시작 되었다. 21만 번째 블록 단위로 50 BTC -> 25 BTC -> 12.5 BTC -> 6.25 BTC 까지 온 것이다. 반감기가 총 3번이 온 것이다. 84만 1번째 부터 3.125 로 줄어든다. (4차 반감기) 

     

     

    참고, 블록 하나는 채굴 시간은 약 10분이다. 

     

     

     

    규칙 세번째.

    수학적 시스템에 의해 평균적으로 채굴자들은 10분에 한 번씩 블록을 생성할 수 있다. 채굴자들의 경쟁 상태에 따라 10분에 한번 블록 보상이 나타나도록 난이도를 조절한다. (2,016 블록 당 한번)

     

     

    10분에 한 번씩 블록을 생성할 수 있지만, 채굴자들이 많아지거나 컴퓨터 성능이 좋아지거나 전기료가 낮아지는 등의 연산 능력이 좋아지면 난이도의 문제를 빨리 풀게 될 것이다. 이는 블록 생성 속도가 빨리진다는 말과 같다. 하지만 비트코인 시스템은 이를 알고리즘 적으로 스스로 저절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그렇기에 약 10분에 한번 블록을 생성할 수 있도록 2,016 블록당 한번씩 수학 문제 알고리즘 난이도를 조절한다.

     

     

    https://www.blockchain.com/explorer/blocks/btc/836649

     

     

    난이도는 Hash 항목에서 0의 개수를 보면 알 수 있다. 이것이 곧 난이도로 표현된다. 0 이 많아질수록 수학 문제의 난이도는 올라간 것이다. 그리고 Difficulty 항목에서 현재 난이도를 표시하는 값이 주어져 있다. 

     

     

     

    규칙 네번째.

    가장 긴 체인이 언제나 옳은 것. (51% 룰)

     

     

    비트코인은 Single point of attack 을 없애는 게 목표였다. 중앙 집권 주체를 없애는 것이 목표이다. 이를 위해 거래가 참이냐, 거짓이냐를 맨 끝에 블록에서 판단한다.

     

     

    이러한 분산화 네트워크에서는 다수의 판단을 따르게 되어있다. 그리고 다수임을 증명하기 위해 '가장 긴 체인이 언제다 옳은 것' 이라는 하나의 규칙을 세웠다.

     

     

    채굴자들이 새로운 블록을 만들면 언제나 가장 긴 체인의 마지막 블록에 자신의 것을 연결하는 것이 룰이다. 

     

     

    채굴자가 문제를 풀어서 만들어 이을 수 있는 확률은 랜덤, 즉 무작위였다. 50% 를 초과한 채굴자들이 함께 모여서 악의적인 의도를 가지지 않는 이상 즉 채굴풀의 50%를 초과해서 장악하지 않는 이상 시간이 지날수록 가장 긴 체인을 만들 수 없게 되고 그것이 곧 비트코인 블록체인 거래를 검증하는 주요 메커니즘으로 작용하게 되는 것이다. 

     

     

     

    여기까지가 비트코인 네트워크 규칙 중 중요한 규칙들이였다. 

     

     

     

     

    정리

     

    1) 채굴에 성공하면 블록 보상 + 수수료 보상을 받게된다.

     

    2) 보상은 21만번째 블록 단위로 절반씩 줄어든다. 이를 반감기라 하며 24년 4차 반감기를 앞두고 있다.

     

    3) 약 10분 마다 하나씩 채굴 문제가 풀릴 수 있도록 시스템 자체적으로 난이도를 조절하고 있다. 대략 2000개 블록 당 채굴 속도를 체크하여 난이도를 조절하고 있다. 

     

    4) 가장 긴 체인이 언제나 옳다. 51% 이상의 채굴자들이 인정한 가장 긴 체인에 새로 채굴한 블록을 이을 수 있게 된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