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패턴

퍼사드 패턴 (Facade Pattern)

개발정리 2022. 7. 19. 22:08

퍼사드 패턴 (Facade Pattern)


퍼사드 패턴은 복잡한 서브 시스템 의존성을 최소화 하는 방법이다.

클라이언트가 사용해야 하는 복잡한 서브 시스템 의존성을 간단한 인터페이스로 추상화 할 수 있다.

클라이언트가 서브 시스템 클래스나 메서드를 직접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중간에서 복잡한 서브 시스템을 감추고 우리가 사용하는 기능에 대해서만 인터페이스 또는 클래스로 압축시켜 사용하게 해준다.

 

[참고]

퍼사드란 원래 건물의 입구 쪽을 바라보는 건물의 전경 이라는 뜻이며, 건물의 외벽을 본다고 건물의 안이 어떤지는 알 수 없다.

 

 

 

퍼사드 패턴 적용 전


자바는 이메일 관련 라이브러리가 제공되는데, 클라이언트가 라이브러리에 대해 지나치게 많이 알아야 한다 라는 문제가 발생한다. 아래와 같이 클라이언트가 많은것을 설정하게되면 의존성이 많은 코드가 된다.

 

 

Client

import javax.mail.Message;
import javax.mail.MessagingException;
import javax.mail.Session;
import javax.mail.Transport;
import javax.mail.internet.InternetAddress;
import javax.mail.internet.MimeMessage;
import java.util.Properties;

public class Clien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to = "keesun@whiteship.me";
        String from = "whiteship@whiteship.me";
        String host = "127.0.0.1";

        Properties properties = System.getProperties();
        properties.setProperty("mail.smtp.host", host);

        Session session = Session.getDefaultInstance(properties);

        try {
            MimeMessage message = new MimeMessage(session);
            message.setFrom(new InternetAddress(from));
            message.addRecipient(Message.RecipientType.TO, new InternetAddress(to));
            message.setSubject("Test Mail from Java Program");
            message.setText("message");

            Transport.send(message);
        } catch (Messaging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위 코드를 살펴보면 라이브러리와 의존성이 단단하게 구현되어있다.

우리는 loosley coupled 한 코드를 만들어, 복잡한 서브시스템을 직접적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해주고 싶은것이다.

 

 

 

퍼사드 패턴 적용 후


위 Client 가 설정하고 있는 값들을 각 역할별로 나눠보자.

 

 

EmailSetting

public class EmailSettings {

    private String host;

    public String getHost() {
        return host;
    }

    public void setHost(String host) {
        this.host = host;
    }
}

 

 

EmailSender

import javax.mail.Message;
import javax.mail.MessagingException;
import javax.mail.Session;
import javax.mail.Transport;
import javax.mail.internet.InternetAddress;
import javax.mail.internet.MimeMessage;
import java.util.Properties;

public class EmailSender {

    private EmailSettings emailSettings;

    public EmailSender(EmailSettings emailSettings) {
        this.emailSettings = emailSettings;
    }
    
    /**
     * 이메일 보내는 메소드
     * @param emailMessage
     */
    public void sendEmail(EmailMessage emailMessage) {
        Properties properties = System.getProperties();
        properties.setProperty("mail.smtp.host", emailSettings.getHost());

        Session session = Session.getDefaultInstance(properties);

        try {
            MimeMessage message = new MimeMessage(session);
            message.setFrom(new InternetAddress(emailMessage.getFrom()));
            message.addRecipient(Message.RecipientType.TO, new InternetAddress(emailMessage.getTo()));
            message.addRecipient(Message.RecipientType.CC, new InternetAddress(emailMessage.getCc()));
            message.setSubject(emailMessage.getSubject());
            message.setText(emailMessage.getText());

            Transport.send(message);
        } catch (Messaging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

 

 

EmailMessage

public class EmailMessage {

    private String from;

    private String to;
    private String cc;
    private String bcc;

    private String subject;

    private String text;

    public String getFrom() {
        return from;
    }

    public void setFrom(String from) {
        this.from = from;
    }

    public String getTo() {
        return to;
    }

    public void setTo(String to) {
        this.to = to;
    }

    public String getSubject() {
        return subject;
    }

    public void setSubject(String subject) {
        this.subject = subject;
    }

    public String getText() {
        return text;
    }

    public void setText(String text) {
        this.text = text;
    }

    public String getCc() {
        return cc;
    }

    public void setCc(String cc) {
        this.cc = cc;
    }

    public String getBcc() {
        return bcc;
    }

    public void setBcc(String bcc) {
        this.bcc = bcc;
    }
}

 

 

Client

public class Clien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mailSettings emailSettings = new EmailSettings();
        emailSettings.setHost("127.0.0.1");

        EmailSender emailSender = new EmailSender(emailSettings);

        EmailMessage emailMessage = new EmailMessage();
        emailMessage.setFrom("keesun");
        emailMessage.setTo("whiteship");
        emailMessage.setCc("일남");
        emailMessage.setSubject("오징어게임");
        emailMessage.setText("밖은 더 지옥이더라고..");

        emailSender.sendEmail(emailMessage);
    }
}

 

Facade 부분에 대한 의존성은 어쩔 수 없지만 직접적으로 라이브러리를 호출하지 않아 이에 대한 의존성이 낮아지고, 테스트하기 더 쉬운 코드가 되었다. 

(이전 코드는 Client 가 직접적으로 다양한 라이브러리를 호출하였고 static 메서드를 많이 사용하였기에 테스트가 어려웠다.)

 

 

 

장점과 단점


장점

  • 서브 시스템에 대한 의존성을 한곳으로 모을 수 있다.
  • 낮은 결합도 : 클라이언트가 서브시스템의 코드를 모르더라도 Facade 클래스를 통해 사용 가능하다.
  • 서브 클래스 직접 접근 가능 : Facade 클래스를 통해 서브클래스를 사용할지, 서브클래스를 직접 사용할지 선택 가능하다.

단점

  • 퍼사드 자체가 서브시스템에 대한 의존성을 가지게 되어 의존성을 피할 수는 없다

 

 

 

참고


 

코딩으로 학습하는 GoF의 디자인 패턴 - 인프런 | 강의

디자인 패턴을 알고 있다면 스프링 뿐 아니라 여러 다양한 기술 및 프로그래밍 언어도 보다 쉽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보다 유연하고 재사용성이 뛰어난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www.inflear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