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디파이 (Defi)

디파이 리스크

개발정리 2024. 5. 26. 21:00

중개인이 없어 여러 리스크가 있는데 왜 활성화가 될까

 

 

기존 금융은 여러 제도가 있어 안전하다. 하지만 금융이 커버하지 못하는 부가가치가 분명 존재한다. 디파이는 이런 부분에서 역할을 할 수 있다. 블록체인 위에 스마트 컨트랙트를 만들어 배포하는 방식으로 디파이 서비스가 제공된다. 돈을 다루는 특성상 부가가치가 크기 때문에 많은 천재들이 지역적 배경 상관없이 유입되고 있다. 실제 시장에서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여러 이해관계가 얽혀있는 상황에서는 가능하지 않은 혁신들이 일어나고 있다. 

 

 

 

... 

 

 

 

중앙은행은 화폐를 발행해 일반은행에 공급하고, 일반은행은 지급준비금을 보유하고 나머지를 시장에 빌려주어 이자를 받는다. 돈이 필요한 주체는 이자 이상의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경우에 돈을 빌려가고 이자를 지급한다. 

 

 

돈을 주고 받는 과정에서 본원통화, 협의통화, 광의통화 이런 방식으로 유동성은 떨어지고 리스크는 증가하지만 이자율은 높아진다.

 

 

디파이에서도 이러한 현상이 일어난다. 특정 프로토콜에 예치하고 이자를 받으며 이를 담보로 다른 자산을 빌리는 방식으로 신용창조가 가능하다. 즉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통화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

 

 

...

 

 

프로토콜을 만들어 중앙은행, 일반은행의 역할을 할 수 있으며 토크노믹스를 설계하여 토큰을 만들 수 있다. 누구나 토큰을 만들수는 있지만 이 모델이 유망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만 토큰을 구매할 것이다. 토큰이 설게한 대로 잘 돌아가면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성공시킬 수 있다. 

 

 

어떤 프로토콜의 경우 담보물 없이 혹은 자기가 만든 토큰을 담보로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하도록 설계하여 국가에 화폐주조 차익까지 흡수하는 것을 목표로 하기도 하였다. 

 

 

...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

 

 

디파이는 2023년 원화로 2조원 넘게 해킹 사건이 발생하였다. 또한 미국 기준 신생 기업들은 1년이 지나면 20%, 5년이 지나면 50% 망해있다. 디파이는 자체 토큰을 발행하기 때문에 기업이 망하면 디파이 토큰의 가격은 0원에 수렴하게 된다.

 

 

즉 시장이 실험적이고, 실패 확률도 높고 책임을 회피하기도 쉽다. 

 

 

...

 

 

여러 천재들은 비트코인 시스템을 무너트리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으나 실패로 끝났다. 국가 기관도 비트코인을 막으려 하였으나 막지못했다. 그들이 선택한 전략은 지지 세력이 되거나 제도권으로 유입시키는 것이였다. 

 

 

...

 

 

해킹 후 온체인에서의 조정

 

 

해킹이 일어나면 해커의 선의를 의미하는 whitehat 으로 지칭하면서 해킹 금액의 일부를 해커에게 포상하고 나머지 금액을 반환받는 전략을 취한다. 

 

 

...

 

 

정리

 

 

1) 기존 금융이 커버하지 못하는 부가가치를 디파이에서는 가능하다.

2) 돈을 다루는 특성상 부가가치가 크기 때문에 많은 천재들이 유입되고 매우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3) 여러 이해관게가 얽혀 있는 상황에서는 가능하지 않는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

4) 디파이에서도 프로토콜을 예치하고 이자를 받으며 이를 담보로 자산을 빌리는 신용창조가 가능하다.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통화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5) 여러 천재들과 국가들은 비트코인을 무너트리거나 제재하기 위한 노력을 하였으나 실패하였다. 현재 이들은 강력한 지지세력이 되거나 제도권 안으로 편입시키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6) 디파이에는 해킹, 스마트컨트랙트 오류로 인한 취약점이 여전히 존재한다.

'블록체인 > 디파이 (Defi)'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파이 주요 분료와 지표  (0) 2024.05.31
토큰 이코노미  (0) 2024.05.28
디파이(DeFi) 란  (0) 2024.05.26
돈과 금융이 불안정한 사회  (0) 2024.05.26
돈과 금융의 역할 (2/2)  (0) 2024.05.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