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레이어2 스테이블 코인 (Blast, Ethena)
    블록체인/디파이 (Defi) 2024. 6. 1. 21:52

    1. 블라스트

     

    블라스트의 스테이블 코인만 가지고 있으면 예치하지 않아도 이자를 받을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블라스트는 4월 중순 기준 TVL 약 2조원이며 USDB는 4,400억이다. 

     

     

    이더리움의 경우 스테이블 이자가 3.2%이다. 블라스트에 예치하면 이더리움으로 이자 수익을 분배한다. USDB는 미 국채 프로토콜을 이용하며 현재 제공 이자는 13%이다. 

     

     

    이더리움 스테이킹은 리퀴드 스테이킹인 Lido 프로토콜에 맡기고, 미 국채 이자 수익은 Dai 에 예치해서 받게 된다. 현재는 다른 서비스에 수탁하는 방식이지만 추후엔 독자 솔루션으로 대체한다고 한다. 이자의 경우 포인트로 지급된다. 

     

     

    블라스트는 자체 거버넌스 토큰도 발행할 예정이며 에어드랍 50%는 포인트 보유자에게 분배한다고 한다. 

     

     

    ....

     

     

    2. 이세나

     

     

    - 이더리움을 1:1 담보로 발행

    - 담보물인 이더리움으로 수익 창출하여 이자를 분배

    - 거버넌스 토큰 ENA, 스테이블 코인 USDe, USDe를 스테이킹한 것은 sUSDe

    - USD는 가치가 $1 고정되도록 설계

    - 이세나 담보자산에서 발생되는 이자가 sUSDe의 가치상승으로 더해지는 구조

    - 현재 스테이블 코인 중 시가총액 순위 5위

     

     

    어떻게 운영될까?

     

     

    USDe 발행과정 

     

    1) 사용자는 자산을 예치하면 프로토콜의 수익을 내는 형태로 담보물을 확보 

     

    2) 담보물을 제 3의 수탁에 맡긴다. 이 때 리스크 관리와 신뢰성을 위해서 수탁사 계좌는 영지식 증명 방식으로 포지션의 건정성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3) 그 다음 ETH x1 공매도 포지션으로 수수료를 최대화할 수있도록 오프체인 서버에서 계산

    (cex, dex에서 무기한 선물 공매도 포지션 수수료를 확인하여 수익이 최대화되도록 조정)

     

    4) 담보물 절반은 eth 스테이킹 수익 포지션, 나머지 절반은 x1 공매도 포지션으로 가져감으로써 담보 가치 안정성 확보

     

    5) 이세나에서는 USDe가 발행되어 예치자에게 전송

     

    즉, 담보물을 이용해서 나오는 수익인 'eth 스테이킹 + 공매도 포지션' 수익을 모아 분배한다. 이 수익은 USDe를 스테이킹한 sUSDe 홀더에게 간다. 

     

     

     

    ... 

     

     

     

    '담보물 절반은 eth 스테이킹 수익 포지션, 나머지 절반은 x1 공매도 포지션으로 가져감으로써 담보 가치 안정성 확보' 이 부분을 다시 살펴보자.

     

     

    공매도는 무기한 선물이라는 파생금융 상품에서 가능하다. 기초 자산으로 설정한 토큰 가격의 상승 하락과 동일하게 연동되도록 하락 상승 포지션을 잡는 것이 가능하다. 

     

     

    예를들어 토큰 가격이 상승하여 10% 수익이 나면 반대 포지션에서는 그만큼 손실이 나도록 설계뙤어 있다. 이 시장에서는 Long 포지션 수요가 더 많으면 수수료를 Short 에게 줘야 한다. 시장 분위기가 좋으면 상승에 베팅하는 사람이 많아져 Long 포지션이 Short 포지션에게 수수료를 준다. 

     

     

    이세나는 이 상품을 활용하여 절반은 이더리움, 절반은 Short 포지션에 넣는다는 것이다. 

     

     

    변동성이 생기면 반은 상승, 반은 하락하여 수익률은 0이된다. 이를 델타 뉴트럴이라 한다.

     

     

     

    ...

     

     

    수익을 자세히 확인해보자. 

     

     

    1eth = $3,000  

     

     

    이세나에 1eth 를 예치하면 이세나는 담보물로 받은 이더리움 절반인 0.5개를 스테이킹하여 연 5%, 절반은 무기한 선물로 1배 short 포지션을 잡는다.

     

     

    이 때, 이더리움 스테이킹 수익은 확정적으로 나오는데, 숏포지션 수수료는 손실 혹은 이익이 될 수 있다. 아직까지는 숏 포지션이 롱 포지션보다 수수료를 더 많이 받았다. 이세나는 숏 포지션에 걸기 때문에 지금까지 이력은 누적으로 수수료를 받는 포지션인 것이다. 

     

     

    정리하면 롱 포지션으로 연 5% , 숏 포지션으로 연 5% 합쳐서 연 10% 수익이 날 것으로 예상한다. 

     

     

    ... 

     

     

     

    이세나에서는 담보물을 가지고 USDe를 발행할 수 있고, 이 담보물로 수익을 발생시킨다. USDe는 $1에 고정된 스테이블 코인이다. 

     

     

    - 담보물에서 나오는 수익을 가지려면 USDe를 스테이킹해야 되는데, 스테이킹한 토큰이 sUSDe 이다.

    - 24.04 기준 sUSDe 스테이킹 이자는 17%이다. 

    - sUSDe 는 시간이 지나면 가치가 증가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 즉, USDe 를 스테이킹하여 sUSDe 형태로 가지고 있어야 수익을 누릴 수 있다. 

     

     

    예를들어 USDe의 전체 담보물로 1년에 연 10% 이자가 나오는데 스테이킹 비율이 50%이면 sUSDe의 실제 이자율은 20%이다. 

     

     

    현재 40% 정도 스테이킹되어 있으며, 담보물 이자를 받을 수 있는데 스테이킹 비율이 감소한 이유는 에어드랍과 관련이 있다. 현재 스테이킹을 한 sUSDe 보유자보다 USDe 보유자에게 에어드랍을 주기 때문에 스테이킹 비율은 줄어들어 이자율은 17%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이다. 

     

     

    ...

     

     

    정리

     

    1) 블라스트 

    - 레이어2 스테이블 코인을 발행하여 월렛에 보유만하여도 이자를 받을 수 있다.

    - 이더리움 스테이킹과 미국 국채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수익을 분배한다.

     

    2) 이세나

    - USDe 스테이킹 시 sUSEe 발행

    - USDe 절반은 이더리움 스테이킹 + 나머지 절반은 이더리움 1배 공매도 포지션 = 수익

    - 위 수익은 USDe를 스테이킹한 sUSDe 홀더에게 간다.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