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디파이 (Defi)

덱스, ve(3,3)

개발정리 2024. 6. 6. 23:17

토큰 이코노미 측면에서 ve(3,3) 모델은 매우 혁신적이다. 

- ve 토크노믹스와 올림푸스다오 (3,3)을 결합한 모델이다.

- 거버넌스 토큰 lock 보유자가 새로 발행되는 토큰 분배를 매주 투표로 결정

- 풀의 수수료는 해당 풀에 투표한 lock 보유자가 가짐

 

 

(3,3)은 초협력과 스테이킹을 한 사용자에게 새로 발행하는 토큰 에미션을 주는 것을 말한다.

 

 

solidly 프로토콜에서 해당 모델을 사용했으나 더 이상 운영되지 않으며 이를 포크한 프로토콜들이 많이 생겨났다. 가장 성공적인 것은 base 체인에 aerodrome 이다. dex 내에 5위를 기록한다. 

 

 

현재, aerodrome 거버넌스 토큰인 aerodrome finance 는 시가총액 순위로 219위이다. 

 

 

...

 

 

베이스 체인에서 TVL 순으로 디앱을 살펴보면 aerodrome 이 유니스왑의 3배 TVL 을 가지고 있다. 

 

 

새로 생기는 EVM 메인넷의 경우 ve(3,3) 모델을 사용한 덱스가 그 메인넷에서 메인덱스가 되는 경우가 많다. 

 

 

베이스 체인에서 aerodrome 의 비중은 크다. aerodrome 의 tvl 이 늘어남에 따라 베이스 체인의 tvl 도 함께 상승하였다. 

 

 

...

 

 

유니스왑, 커브(ve 노크노믹스), ve(3,3) 각각 거버넌스 토큰의 인센티브 역할

 

 

유니스왑, 커브(ve 노크노믹스), ve(3,3) 각각 거버넌스 토큰의 인센티브 역할은 모두 다르다. 유니스왑은 역할이 없으며, 커브와 ve(3,3)은 최대 4년 락해서 기간에 비례해 투표권을 받는다. 투표권으로 유동성 풀에 투표 후 유동성 제공자에게 토큰 에미션을 분배한다.

 

 

다른점은 ve(3,3)의 경우 투표권 보유자가 유동성 풀의 수수료를 100% 가져간다. 유동성 제공자는 가져가지 않는다.